현관문 닫히는 속도 조절법

이미지
우리집 현관문이 갑자기 세게 닫히거나 덜 닫히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현관문을 오래 사용하면서 조금씩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만일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면 현관문 속도를 다시 조절해주면 됩니다. 보통 아래 사진과 같은 장치가 현관문 안쪽 상단에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이 장치의 이름은 도어 클로저입니다. 이 도어 클로저의 옆면을 보면 사진과 같이  일자 홈이 파여 있는 볼트 2개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두 볼트를 돌려가면 현관문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1. A 구간 속도 (a) 조절하기  여기서 현관문을 활짝 연 상태에서 절반 정도 닫히는 구간을 A구간이라고 하겠습니다. 이 A구간에서 현관문이 닫히는 속도를 조절하는 방법은 2개의 일자 홈 볼트 중 위에 것(a)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이 볼트를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오른쪽으로 돌리면 문이 활짝 열린 상태에서 절반 가량 닫힐 때까지 느리게 닫히기 되며 왼쪽으로 돌릴수록 빨리 닫히게 됩니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은 볼트 조절을 할 때 한번에 많이 돌려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아주 조금씩 돌려가면서 문이 닫히는 속도가 괜찮은 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의외로 아주 조금만 조절해서 속도의 차이가 확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B구간 속도 (b) 조절하기  A구간 속도를 조절하였다면 이제 B구간 속도를 조절해보겠습니다. 여기서 현관문이 절반 정도 닫혀 있는 상태에서 완전히 닫히는 구간을 B구간이라고 하겠습니다.  B 구간의 속도를 조절해주는 것은 도어 클로저의 일자 홈 볼트 중 아래 것(b)입니다. 오른쪽으로 돌리면 속도가 느려지고 왼쪽으로 돌리면 속다가 빨라집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오른쪽으로 많이 돌려 속도가 많이 느려질 경우 문이 완전히 닫히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B구간에서는 어느정도 속도로 문이 닫혀야 완전히 닫히게 되니 세게 닫히는 정도가 아니면 적당한 속도로 조절해주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참고로, 도어 클로저의 볼...

화장실 세면대 막힘 물이 잘 안내려갈 때 원인 분석

화장실 세면대가 막혀 물이 잘 안 내려가는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팝업이 막혔을 경우, 2. 트렙이 막혔을 경우, 3. 배관이 막혔을 경우입니다.

세면대 막힘 원인 3가지


화장실 세면대 팝업이 열려 있는 모습


1. 팝업이 막혔을 경우


팝업이란 세면대 볼 중앙에 설치되어 있는 열고 닫히는 기능이 있어 물을 흘려 보내기도 하고 모아 둘 수도 있게 하는 제품입니다. 이곳에 이물질이 끼어 세면대가 막히거나 물이 잘 안 내려갈 수 있습니다. 팝업이 막혔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이러합니다. 세면대 밑을 보면 트렙이라고 하는 주름관이 있습니다. 한쪽은 세면대 밑 팝업관에 꼽혀 있고 다른 한쪽은 벽이나 바닥에 꼽혀 있을 것 입니다. 우선 세면대 밑 팝업관에 꼽혀 있는 트렙을 뽑아냅니다. 그냥 잘 뽑히는 경우도 있고 조임 볼트를 풀어서 뽑아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트렙을 팝업관에서 제거를 한 뒤, 세면대 물을 틀어봅니다. 이때 팝업관으로 물이 잘 나오면 팝업이 막힌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물이 잘 나오지 않는다면 팝업이 막힌 걸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 세면대 트렙이 설치되어 있는 모습

2. 트렙이 막혔을 경우

트렙이란 위에서 언급한데로 세면대 밑 팝업관에 꼽혀 있는 주름관을 가리킵니다. 이곳에 이물질이 끼어 세면대 물이 안 내려가기도 합니다. 트렙이 막혔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그 전에 먼저 1번에서 언급한데로 팝업이 막히지 않았음을 먼저 확인을 한 뒤에 다음의 방법을 시행해 주길 바랍니다. 이번에는 벽이나 바닥에 꼽혀 있는 트렙을 빼내어 봅니다. 바닥에 꼽혀 있는 트렙은 잘 빠지는 경우가 많지만 벽에 꼽혀 있는 트렙의 경우 잘 안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트렙과 벽 배관 사이에 고무 패킹이 있기 때문입니다. 고무 패킹이 상하지 않게 잘 뽑아내야 합니다. 어느 경우에는 트렙과 벽이 만나는 부분에 누수 방지를 위해 실리콘으로 발라져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칼로 실리콘을 깔끔하게 제거한 뒤 트렙을 빼내어 줍니다. 벽이나 바닥에서 트렙을 빼낸 뒤, 다시 세면대의 물을 틀어봅니다. 물이 잘 나오면 트렙이 막히지 않았다는 것이고, 물이 잘 나오지 않는다면 트렙이 막혀 있다는 증거입니다.

화장실 세면대 벽에 삽입된 배관에 트렙이 꼽혀 있는 모습


 3. 배관이 막혔을 경우

1번, 2번의 방법으로 테스트를 해봤을 때 물이 잘 오는데 그래도 세면대 물이 잘 안 내려간다면 이제는 바닥이나 벽에 삽입되어 있는 하수 배관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세면대 하수 배관으로 사이즈가 50mm 배관을 사용하는데 이 배관이 비교적 좁아 큰 이물질을 빠뜨렸을 경우 배관이 막히기도 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화장실 세면대 수전 앵글밸브 호스 완벽하게 교체하는 방법

화장실 세면대 수전 물 수압이 약할 때 해결 법

주방 수전 헤드 실패 없이 교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