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관문 닫히는 속도 조절법

이미지
우리집 현관문이 갑자기 세게 닫히거나 덜 닫히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현관문을 오래 사용하면서 조금씩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만일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면 현관문 속도를 다시 조절해주면 됩니다. 보통 아래 사진과 같은 장치가 현관문 안쪽 상단에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이 장치의 이름은 도어 클로저입니다. 이 도어 클로저의 옆면을 보면 사진과 같이  일자 홈이 파여 있는 볼트 2개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두 볼트를 돌려가면 현관문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1. A 구간 속도 (a) 조절하기  여기서 현관문을 활짝 연 상태에서 절반 정도 닫히는 구간을 A구간이라고 하겠습니다. 이 A구간에서 현관문이 닫히는 속도를 조절하는 방법은 2개의 일자 홈 볼트 중 위에 것(a)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이 볼트를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오른쪽으로 돌리면 문이 활짝 열린 상태에서 절반 가량 닫힐 때까지 느리게 닫히기 되며 왼쪽으로 돌릴수록 빨리 닫히게 됩니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은 볼트 조절을 할 때 한번에 많이 돌려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아주 조금씩 돌려가면서 문이 닫히는 속도가 괜찮은 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의외로 아주 조금만 조절해서 속도의 차이가 확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B구간 속도 (b) 조절하기  A구간 속도를 조절하였다면 이제 B구간 속도를 조절해보겠습니다. 여기서 현관문이 절반 정도 닫혀 있는 상태에서 완전히 닫히는 구간을 B구간이라고 하겠습니다.  B 구간의 속도를 조절해주는 것은 도어 클로저의 일자 홈 볼트 중 아래 것(b)입니다. 오른쪽으로 돌리면 속도가 느려지고 왼쪽으로 돌리면 속다가 빨라집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오른쪽으로 많이 돌려 속도가 많이 느려질 경우 문이 완전히 닫히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B구간에서는 어느정도 속도로 문이 닫혀야 완전히 닫히게 되니 세게 닫히는 정도가 아니면 적당한 속도로 조절해주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참고로, 도어 클로저의 볼...

화장실 세면대 수전 앵글밸브 호스 완벽하게 교체하는 방법

 화장실 세면대에 설치된 모든 부품들은 소모성이며 시간이 지나면 노후가 되고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교체할 필요가 생기게 됩니다. 그 중 한가지가 앵글밸브와 수전을 연결하는 호스입니다. 냉수가 지나가는 호스와 온수가 지나가는 호스가 있는데 특히 온수가 지나가는 호스가 노후 속도가 빠릅니다. 아무래도 항상 열이 가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녹슮, 뒤 틀림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호스를 교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화장실 세면대 수전 앵글 밸브 호스 교체하는 방법

1. 앵글 밸브를 잠가줍니다.

 앵글 밸브의 밸브를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려서 물을 완벽히 잠가 줍니다. 밸브가 헛돌면서 물이 잠가지지 않는다면 앵글밸브가 노후 되어 수명이 다한 것입니다. 그런 경우 앵글밸브도 교체할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앵글밸브 교체방법은 다른 포스팅에서 다룰 것입니다.


세면대 앵글벨브를 오른쪽으로 돌려 잠가주는 모습


2. 몽키스패너로 앵글밸브에 체결된 호스를 분리시켜 줍니다.

 몽키스패너를 이용해서 앵글밸브에 체결된 호스의 너트 부분을 잡고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서 풀어줍니다. 호스의 노후로 인해 호스도 함께 돌아가는 현상이 생긴다면 펜치나 플라이어를 이용해서 너트에 가까운 호스 부분을 잡아주고 앵글밸브의 너트 부분을 풀어주면 됩니다. 참고로 어떤 제품의 경우 너트 부분이 하얀색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기도 한데 이런 제품이라면 장갑을 끼고 손으로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주면 쉽게 풀립니다.


앵글벨브에 체결된 호스를 분리시키는 모습


3. 수전과 연결된 호스를 분리시켜줍니다.

 호스 교체에 있어서 이 작업이 가장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세면대 아래의 뒷부분의 좁은 공간에서 공구를 넣어 수전에 체결된 호스의 너트 부분을 잡고 풀어줘야 하는데 공간이 너무 비좁아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세면대 전체를 벽에서 분리한 다음 세면대를 바닥에 뒤집어 놓은 상태에서 호스를 분리시키는 방법도 있는데 일반 개인이 하기에는 쉽지 않은 작업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개인이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어느정도 손재주가 있고 작은 몽키스패너가 있다면 세면대 아래의 뒷부분 좁은 공간에 손을 넣어서 풀어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어려울 수 있으니 좁은 공간에서도 작업이 가능한 전용 공구 세면대 렌치가 필요합니다. 이 공구를 이용하면 쉽게 호스의 너트가 풀릴 것입니다. 

수전에 연결된 호스를 분리하는 모습

4. 새로 구입한 호스를 수전과 앵글밸브에 체결해줍니다.

 먼저 새로 구입한 호스를 전용 공구를 이용해서 수전에 체결해줍니다. 그런 다음 앵글밸브에도 체결해주는데 냉수, 온수가 뒤 바뀌지 않도록 올바로 체결해야 합니다. 참고로 보통 오른쪽 앵글밸브가 냉수, 왼쪽 앵글밸브가 온수입니다.  


5. 앵글밸브의 밸브를 열어서 수전에서 물이 잘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앵글밸브를 잠가 놓고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뒤 다시 열어서 수전의 물을 틀어보면 가끔 붉은 색 녹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정상적인 현상이니 한동안 틀어 놓으면 다시 맑고 깨끗한 물이 나올 것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화장실 세면대 수전 물 수압이 약할 때 해결 법

주방 수전 헤드 실패 없이 교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