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관문 닫히는 속도 조절법
화장실 세면대에 설치된 모든 부품들은 소모성이며 시간이 지나면 노후가 되고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교체할 필요가 생기게 됩니다. 그 중 한가지가 앵글밸브와 수전을 연결하는 호스입니다. 냉수가 지나가는 호스와 온수가 지나가는 호스가 있는데 특히 온수가 지나가는 호스가 노후 속도가 빠릅니다. 아무래도 항상 열이 가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녹슮, 뒤 틀림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호스를 교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앵글 밸브의 밸브를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려서 물을 완벽히 잠가 줍니다. 밸브가 헛돌면서 물이 잠가지지 않는다면 앵글밸브가 노후 되어 수명이 다한 것입니다. 그런 경우 앵글밸브도 교체할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앵글밸브 교체방법은 다른 포스팅에서 다룰 것입니다.
2. 몽키스패너로 앵글밸브에 체결된 호스를 분리시켜 줍니다.
몽키스패너를 이용해서 앵글밸브에 체결된 호스의 너트 부분을 잡고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서 풀어줍니다. 호스의 노후로 인해 호스도 함께 돌아가는 현상이 생긴다면 펜치나 플라이어를 이용해서 너트에 가까운 호스 부분을 잡아주고 앵글밸브의 너트 부분을 풀어주면 됩니다. 참고로 어떤 제품의 경우 너트 부분이 하얀색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기도 한데 이런 제품이라면 장갑을 끼고 손으로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주면 쉽게 풀립니다.
호스 교체에 있어서 이 작업이 가장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세면대 아래의 뒷부분의 좁은 공간에서 공구를 넣어 수전에 체결된 호스의 너트 부분을 잡고 풀어줘야 하는데 공간이 너무 비좁아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세면대 전체를 벽에서 분리한 다음 세면대를 바닥에 뒤집어 놓은 상태에서 호스를 분리시키는 방법도 있는데 일반 개인이 하기에는 쉽지 않은 작업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개인이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어느정도 손재주가 있고 작은 몽키스패너가 있다면 세면대 아래의 뒷부분 좁은 공간에 손을 넣어서 풀어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어려울 수 있으니 좁은 공간에서도 작업이 가능한 전용 공구 세면대 렌치가 필요합니다. 이 공구를 이용하면 쉽게 호스의 너트가 풀릴 것입니다.
먼저 새로 구입한 호스를 전용 공구를 이용해서 수전에 체결해줍니다. 그런 다음 앵글밸브에도 체결해주는데 냉수, 온수가 뒤 바뀌지 않도록 올바로 체결해야 합니다. 참고로 보통 오른쪽 앵글밸브가 냉수, 왼쪽 앵글밸브가 온수입니다.
앵글밸브를 잠가 놓고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뒤 다시 열어서 수전의 물을 틀어보면 가끔 붉은 색 녹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정상적인 현상이니 한동안 틀어 놓으면 다시 맑고 깨끗한 물이 나올 것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